2025년 2학기
생명의료윤리: 대구가톨릭대학교 의학과 1학년 (2학점, 2시간)
본 교과목은 '생명과 죽음'에 관련된 주제들과 이와 관련된 논란이 되는 문제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의료의 본질과 생명'의 가치에 대해서 숙고하게 한다. 이를 위한 윤리적 판단을 위해서 '가톨릭 생명윤리'의 토대에 대해서 숙고한다. 더불어, 윤리적 판단의 준거가 되는 여러 윤리학 이론들과 윤리 원칙들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의료 현장에서 첨예한 논란을 불러 일으키는 문제들에 대해서 '생명의료윤리원칙'들을 어떻게 적용하고 그에 대한 논거를 검토한다.
사회윤리학: 대구가톨릭대학교 의학과 4학년 (1학점, 1시간)
본 교과목은 가톨릭 사회교리를 바탕으로 사회적 갈등과 책임에 대한 윤리적 성찰을 주제로 한다. 특히, 의사로서의 윤리적 책임감을 고양하는 것과 더불어, 우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다른 구성원과 사회구조적 문제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논의하기 위한 기본적 지식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의사라는 직업적 이해관계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를 아우르는 윤리적 및 정치적 식견을 가질 수 있는 평생 교육의 동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혼인과 가정: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양선택 (2학점, 2시간) - 2분반 개설
본 교과목은 가정을 위한 통합적인 관점에서 성찰과 그 내용에 대한 제시를 목표로 한다. 사실, 혼인과 가정을 위해서는 우리가 사는 문화를 식별하고, ‘사랑의 진실’을 가르치고, 인격적으로 동반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과목을 통해서 혼인과 가정의 주체인 젊은이들이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참된 사랑과 사랑의 진리를 전해주고자 한다. 그리하여 그들이 사랑의 소명에 응답하도록 돕는다. 이러한 배움을 위해서 혼인과 가정에 대한 철학적·신학적 연구를 소개할 것이다.
인간학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문화영성대학원 박사과정 (3학점, 3시간)
본 교과목은 철학적·신학적 관점에서 인간에 대한 이해를 수강생들과 함께 탐구하고자 한다. 오늘날 동양과 서양의 다양한 학문과 전공들의 연구 영역에서, 근본적인 토대와 바탕이 되는 질문은 바로 ‘인간이란 누구인가?’라는 질문이다. 이처럼, 본 교과목은 ‘인간’에 대한 구체적이고 통합적인 연구와 성찰을 통하여 박사과정 학생들에게 각자의 학문적 연구를 위한 새로운 전망을 제시하도록 한다.
사랑의 신학: 대구가톨릭대학교 평신도 신학교육원 (2학점, 2시간)
본 강의는 ‘성 요한 바오로 2세의 몸의 신학’에 대한 심화 과정이다. 오늘날 혼인과 가정에 대한 신학, 즉 ‘사랑의 신학’이 필요하다. ‘사랑의 신학’은 무엇보다 ‘사랑의 진리’ 안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강의는 인간학·철학·성경·신학·윤리학 및 교회 문헌 안에서 ‘사랑’에 대한 이해를 살펴보고, 또한 새로운 전망을 탐구한다. 이를 통해, 사랑의 역동성은 오늘날 만연한 애정적 문맹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며, 사랑의 진리로 이끈다.
특별강의:
1) "상처 돌아보기와 치유", 의료인문테마스쿨1, 2025년 9월 30일.
2) "Servizio alla Verità e alla Vita", Forum Internazionale Teologico-Pastorale presso l’Auditorium dell’Istituto JP2, 2025년 10월 23일.
3) "생명의료윤리의 4원칙과 병원 생명윤리위원회",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2학년 생명윤리 특강, 2025년 11월 6일.
4) "대학에서 임상연계 IPE 사례: 의예과, 간호학과, 약학과", 2025년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추계 학술대회, 2025년 11월 27일.
5) "나는 의사다", 의대신입생세미나2, 2025년 11월 21일.
6) "혼인과 가정, 몸의 신학", CPBC 평화방송TV 영성의 향기, 2025년 11월~12월
Copyright © 2025 Park Sang-wook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