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1학기
참삶의 길: 대구가톨릭대학교 의예과 2학년 (2학점, 2시간)
본 교과목은 '진리와 생명'이라는 가톨릭 정신의 실천 덕목을 바탕으로 하여 출생부터 죽음까지 삶의 전 과정 안에서 만나게 되는 여러 가치를 생각하도록 한다. 이러한 점에서, 본 교과목은 타인을 사랑할 수 있는 마음과 능력을 성장시키고, 모든 이와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의 한 구성원으로서 우리 대학의 건학 이념인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는 덕스러운 인성교육을 목표로 한다. 특히, 본 교과목은 의예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므로, 의학의 주체이며 대상인 인간에 대해서 다양한 학제적 접근을 통하여 전인적 인간 이해에 이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IPE 병원구조의 이해: 대구가톨릭대학교 의예과 2학년 (1학점, 1시간)
미래의 의학도들이 종사하게 될 가톨릭 병원의 구조를 이해하고, 실제로 여러 부서들의 업무를 체험해 봄으로써 환자진료와 관리에 있어, 진료지원부서와의 유기적인 협력의 중요성을 보다 깊이 있게 인식하고자 한다. 더불어, 간호학과 및 약학과 학생들과 IPE(InterProfessional Education Program: 전문직 간 협력의 이해)를 통해서 협력과 소통을 통해 환자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인간과 의학: 대구가톨릭대학교 의학 1학년 (2학점, 2시간)
본 교과목은 미래의 의사들이 첨단 기술과 의료 환경의 변화 속에서도 인간 중심의 진료를 실천하고, 환자의 생명을 지키는, 곧 우리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의 사명을 갖춘 ‘덕스러운 의사’로 성장하도록 돕는 교육적 토대와 성찰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서, ‘인간’ 관련된 의과대학의 다양한 임상의학교실, 그리고 대구가톨릭대학교의 간호대학 및 인성교육원, 종교영성대학원, 문화영성대학원 교수와 협력 수업을 실시한다.
사회윤리학: 대구가톨릭대학교 의학과 4학년 (1학점, 1시간)
본 교과목은 가톨릭 사회교리를 바탕으로 사회적 갈등과 책임에 대한 윤리적 성찰을 주제로 한다. 특히, 의사로서의 윤리적 책임감을 고양하는 것과 더불어, 우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다른 구성원과 사회구조적 문제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논의하기 위한 기본적 지식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의사라는 직업적 이해 관계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를 아우르는 윤리적 및 정치적 식견을 가질 수 있는 지속 교육의 동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혼인과 가정: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양선택 (2학점, 2시간) - 2분반 개설
본 교과목은 가정을 위한 통합적인 관점에서 성찰과 그 내용에 대한 제시를 목표로 한다. 사실, 혼인과 가정을 위해서는 우리가 사는 문화를 식별하고, ‘사랑의 진실’을 가르치고, 인격적으로 동반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과목을 통해서 혼인과 가정의 주체인 젊은이들이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참된 사랑과 사랑의 진리를 전해주고자 한다. 그리하여 그들이 사랑의 소명에 응답하도록 돕는다. 이러한 배움을 위해서 혼인과 가정에 대한 철학적·신학적·사회학·심리학적, 곧 다학제간 연구와 성찰을 제공한다.
성 요한 바오로 2세의 몸의 신학: 대구가톨릭대학교 평신도 신학교육원 강의 (2학점, 2시간)
본 강의는 성 요한 바오로 2세께서 교회와 인류에게 남기신 선물인 ‘몸의 신학’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젊은이, 결혼한 부부, 사제나 수도자처럼 봉헌생활을 하는 이 등, 모든 사람이 창조주이신 하느님의 원계획에 따라 자신의 참모습을 찾고, 남녀 간의 사랑을 신앙의 빛 안에서 완전히 새롭게 조명한다.
인간이란 누구인가?!: 앞산밑북카페 (1학점, 1시간)
본 강의는 철학적·신학적 관점에서 인간에 대한 이해를 탐구한다. 오늘날 동양과 서양의 다양한 학문과 전공들의 연구 영역에서, 근본적인 토대와 바탕이 되는 질문은 바로 ‘인간이란 누구인가?’라는 질문이다. 이처럼, 이 강좌는 ‘인간’에 대한 구체적이고 통합적인 연구와 성찰을 통하여 새로운 전망을 제시하여, 인간은 개별적이고 또한 공동체적인 존재임을 깨닫도록 한다:나와 너, 그리고 우리 (우리 서로 함께)
특별강의:
Copyright © 2026 Park Sang-wook
All rights reserved